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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 레트로 게임 데이터베이스/고전 아케이드 게임 (MAME) 리뷰

패미콤 - 로드 러너

by 인포드림메신저2 2017. 3. 4.

목차

    ' 로드 러너 '( Lode Runner )는 더글러스 E 스미스 에 의해 고안되어 브로 더 번드 에서 1983 년 에 발매 된 액션 퍼즐 게임 . " 반개 링 베이」 「갈비 리프터 "함께 반개 링 제국 부작 의 하나이다. 후 상급 편으로 " 챔피언로드 러너 '도 발매되었다.


    장르         액션 퍼즐

    대응 기종 Apple II

    개발원 브로 더 번드

    발매원 브로 더 번드

    디자이너 더글러스 E 스미스

    시리즈 반개 링 제국 부작

    인원         1 명

    미디어 플로피 디스크

    발매일 미국의 국기1983 년



    [개요]


    게임의 목적은 스테이지 에있는 금괴를 적에게 잡히지 않고 회수 탈출한다. 주인공 (플레이어 캐릭터)는 구멍을 뚫을 레이저 총을 장비하고 바닥에 구멍을 뚫어 아래 계층으로 이동하거나 판 구덩이에 적을 떨어 뜨리거나 장애를 클리어 해 나간다. 액션 게임하고 퍼즐도 겸비하고있다.


    프로토 타입은 1982 년 여름에 제작 된 Pascal 로 작성된 Prime Computer 550 용 프로그램에 발원했다. 초기 프로그램은 VAX 위해 FORTRAN 으로 작성되었다. 이 학생들 사이에서 평판이되어 친구의 Apple II 를 빌려 이식 브로 더 번드 에 응모했지만 죽음이다. 이유는 칼라 모니터를 가지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흑백 화면에 생성 된 캐릭터도 정품 작은 조이스틱 비 대응했던 점 등을들 수있다. 그 단점을 개선하고 편집기 등도 붙인에서 다시 응모했는데, 이번에는 채용이 1982 년 12 월 30 일 에 브로 더 번드와 계약 이듬해 1983 년 6 월 23 일 에 회사에서 발매되었다. 매체는 5 인치 플로피에서 일본에서 수입 판매 가격은 11,000 엔 정도였다.


    Apple II 시리즈가 유명하지만, 각종 컴퓨터 · 게임기 나 아케이드 게임 등 다양한 기종에 이식되어있다.

    Road (도로) 대신 lode (갱도)이 타이틀의 유래이다.


    여담이지만, PC (라기보다는 "마이컴"라고하던 시절)에 프로그램 (독점적 게임)을로드 (LOAD)하고 런 (RUN)하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뜻으로로드 러너 (Load Runner)라는 한 종류의 멸칭이 있었다 (LOAD와 RUN은 모두 BASIC 명령 (※ : 문장이 아닌) 당시는 다소 나마 컴퓨터 프로그래밍하고 사용하는 것,라는 의식이 있었다).


    본 작품은 적의 머리 건너 등 수많은 기법이 있지만, 저자 왈 처음부터 생각 붙인 것이 아니라 사실은 버그 였다고 말했다. 적의 움직임은 기본적으로 높이를 맞춰 거리를 포장하는 알고리즘 이었지만, 어느 지점에서 플레이어가 멈 추면 오히려 떨어져 나가게되어 버리는 버그가 나와 있었다. 그래서이 버그를 수정했는데, 앞의 전개를 읽을 너무 전혀 재미없는 것이되어 버렸기 때문에, 버그를 취소하고 여기를 완성 버전으로 한 것. 또한 지형 부품 트랩은 브로 더 번드의 요청으로 제품화시 통합 것이라고도 말했다. 이 것이 함께, 심지어 편집기 (Edit 모드)가 탑재되고 있던 것으로 더 난해한면을 만들어 노는 것도 인기를 얻은 요인이되었다. 당시는 Edit 모드에서 자작면을 소개하는 책까지 판매되고 있었다.


    1985 년 의 츠쿠바 엑스포 에서 소니는 2000 인치의 거대한 텔레비전 ( 점보트론 )을 전시하고이를 이용한 게임 대회를 개최했다. 그 때의 게임으로 채택 된 것은 MSX 판의로드 러너이었다. 또한 대회가 개최 된 것은 1985 년 8 월 11 일, 참가 자격은 초등학교 4 학년부터 중학교 3 학년까지의 남녀. 참가자는 사전에 신청을 한 가운데 추첨을 통해 선정됐다.

    위의 이벤트에 따라 1985 년 8 월에 일본했을 때 인터뷰에서 "로드 러너 덕분에 침실 4 개에 수영장이있는 집, 모터 보트, 포르쉐 2 대를 손에 들어갔다"고 더그 스미스는 말했다 있다. 이 시점에서의 판매량은 미국에서 약 15 만개, 일본에서 약 200 만개 (패미컴 버전 포함)이었다.

    2012 년 11 월 15 일 올 타임 100 비디오 게임 으로 꼽힌다.



    [지형]


    스테이지를 구성하는 부품에 각 작품 공통으로 등장하는 것은 다음과 같다.


    공백

    아무것도없는 곳. 낙하 중에 좌우로 이동할 수 없다. 그러나 원수를 타면서 낙하하는 경우는 좌우로 이동이 가능하다.


    벽돌

    발판이되는 지형. 주인공은 레이저 총으로 옆의 발밑 벽돌을 팔 수있다. 원수는 이에 떨어지면 잠시 움직일 수 없게되지만, 주인공은 아래에 아무것도 없으면이를 통과 할 수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재생 (작품에 따라 시간이 다름)이 잡힐 때 아웃. 기술을 응용하면 타이밍을 늦추어 파고있다 (통칭 시간 차이 파기).


    블록

    발판이되는 지형. 벽돌과 달리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 초기 허드슨 버전 에서는 " 콘크리트 " 파트라 / 성공 판 「~ 레전드 리턴즈」 「~ 엑스트라」에서는 「암반」라고 호칭 다른 작품도있다.


    사다리

    주자가 상하 방향으로 이동하기 위해 사용한다. 좌우 이동도 가능하다. 본작은 점프하는 동작이 없기 때문에 위쪽으로 이동하려면 기본적으로이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 또한, 사다리의 바로 아래에있는 벽돌은 파면한다.


    숨어 사다리

    금괴를 모두 수집하면 출현하는 화면의 상단에 닿는 사다리. "탈출 사다리」 「출구 사다리 '등으로도 불린다. 출현 이전이면 출현 장소의 바로 아래에있는 벽돌을 파는 것은 가능하지만, 출현 이후부터는 파는 것은 불가능하다.


    공중에 설치된 지팡이. 이것을 타고 좌우로 이동할 수있다. 아래쪽 방향키에서 손을 떼어 뛰어 것도 가능하다. 바로 아래에있는 벽돌은 파면 않된다.


    트랩

    외형은 벽돌과 같지만, 디디와 떨어지는 함정. 이 중에서 벽돌을 발굴 할 수도있다. 옆에서 들어갈 수 없지만, 작품에 따라 아래에서 들어갈 수있다. 트랩 자체는 파면한다.



    [일부 작품에 등장하는 지형]


    숨겨진 블록

    아이 렘 버전 시리즈 등에 등장. 아케이드 판에서는 파면 않는 블록으로되어 위를 타기로 출현한다. 디스크 시스템 버전 '슈퍼 러너'는 '보이지 않는 벽돌 "이라고하며 팔 수 있습니다. 일단 파고 모습을 드러낸다. 모두 보이지 않는 이유만으로 발판으로 판정는 출현 전부터 존재한다.


    움직일 블록

    아이 렘 판 「제국에서 탈출」에 등장. 주인공이 눌러 좌우로 움직일 블록에서 파는 것은 할 수 없다. 누르고있는 동안 이동 속도가 저하된다. 공중에 가져가도 떨어지지 않고 그대로 떠. 사다리와 바를 통과시킬 수 있지만, 금괴 나 파고 벽돌의 위치를 ​​통과시킬 수 없다. 또한 적은 블록 너머로 누를 수 있습니다.


    타르 의 땅

    파트라 / 성공 판 「~ 레전드 리턴즈」 「~ 엑스트라」에 등장. 주인공 적을 모두 뿌려졌다 타르에 발이 묶여서 이동 속도가 저하된다. 팔 수 없다.


    로봇

    주인공의 방해를하고 오는 유일한 적. "가드" "파수병 '또는 단순히'적 '으로도 불린다. 약간 느리고 벽돌을 파면 아닌 다른 주인공과 거의 같은 능력을 가지고 항상 주인공을 쫓아 온다. 발생 빈도는 스테이지에 의해 정해져있어 초기의 작품에서는 1 스테이지 당 최대 3 장 (챔피언로드 러너는 최대 5 장) 제한이 있었지만, 최근의 작품은 이것에 의하지 않는 경우도 많다. 한번이라도 만져 버리면 아웃이지만 로봇에 탑승 한 경우는 실수하지 않고, 발판 대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벽돌에 묻어 이길 수 있지만, 잡아도 무대 위에서 부활한다. 또한 무대에서 금괴를 持ち去る 수 있습니다 (한 번에 1 개만)이 경우 잠시 걷거나 판 구덩이에 떨어 뜨리면 금괴를 해방한다. 레이저 총에서 직접 쏘아 쓰러 뜨리는 일은 할 수 없다.


    허드슨 버전

    일본에서는 허드슨 이 패밀리 컴퓨터 용으로 이식 한 것이 특히 지명도가 높다. 패미컴 최초의 타사 소프트웨어로 거론되는 것도 많지만, 실제로는 견과류 및 우유 쪽이 3 일 빨리 발매되고있다.

    또한 패미컴 최초의 스크롤 화면 (가로)를 갖춘 게임이다. 자신 만의 Apple 버전에서는 캐릭터가 최대 1 커서 분과 매우 작고 한 화면에지도를 모두 표시 할 수 있었기 때문에 스크롤이 필요 없었지만, 패미컴 판에서는 저연령층에 대한 배려도 캐릭터 크기를 크게했기 때문에 한 화면에 표시하지 못하고, Apple 판과는 다른 화면 구성 (가로 28 × 세로 13 크기)가 된 후, 좌우 스크롤이 채용되게되었다. 1 화면에 표시 할 수없는 것으로 퍼즐을 훼손 우려도있어, 브로 더 번드 사에서 NG가 났지만 당시 쿠도 이사와 타카하시 명인 (당시는 아직 선전부에 옮겨 명인으로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영업 부원 시절이다)이 설득있어서 발매되었다고한다.


    한 화면 (가로 14 × 세로 13 크기)의 무대를 만들 에디트 모드가 탑재되어있어 가족 베이직 에 대한 데이터 레코더 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는 것도 가능했다. " 챔피언로드 러너 '의 등장 이후 시간차와 원수 (다른 기종 버전에서는'도적 '이라고 호칭되는 것도 있지만, 본작에서는 「로봇」이라고 호칭 된)의 머리 건너 등의 기술 집약적 하는 사람도 많아지고, 다양한 플레이 수 있기 때문에 게임 발매 후 수년 오랫동안 사랑했다. 또한 허드슨이 발매했다 카세트 테이프 부착 잡지 "카세트 미디어 '는 원래 무대 게시물을 모집하고 우수 작품을 부록 카세트 테이프에수록하는 시도도 이루어졌다.

    벽돌을 파고 구멍이 메워 직전에 다시 파고 투명하게, 판 구덩이 아래의 사다리에서 주자가 등을 돌리고 정지 상태에서 묻히는 것을 기다리면 그 벽돌은 우회 가능하게되는 등 다양한 버그가 있었다. 또한 마지막 금괴를 복용하기 전에 로봇을있는 수 이상 작성하면 그 수에 따라 마지막 금괴를 잡았을 때 다양한 과일 형의 보너스 아이템이 짧은 시간 동안 마지막에서 2 번째로했다 금괴의 위치에 출현하는 . 스테이지 선택 화면에서 선택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A 버튼을 누르면 누른만큼 빨라지고 B 버튼이라고 늦어 진다고하는 이른바 ' 게임 속도 조절 '이 있었다 (속도 조절은 설명서에 기재되어 있던 ). 이러한 선의 특집 프로그램에서 소개되어가는 과정에서 ' 버그 '나 ' 비법 '이라는 말이 일반화 된 [ 요점 출전 ] .

    후발 '챔피언로드 러너」에서는 위의 비법 내의 스테이지 셀렉트 화면에서 선택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A 버튼 또는 B 버튼으로 "게임 속도 조절"이외는 모두 철폐 된 2006 년에 발매 된 닌텐도 DS 버전에서는 이러한 비법을 재현 할 수있는 설정이 옵션으로 가능 해지고있다.


    또한 2006 년에 발매 된 닌텐도 DS 판에서는 선발 버전의 에디트 모드가 복각되어있어 이쪽은 가로 28 × 세로 13 크기까지 작성 가능 (= 가로 2 화면 크기 × 세로 1 화면 크기)에서 적의 배치 수가 최대 5 장까지로되어있다. 파고 벽돌 복구 속도는 선발 버전과 후발 버전과에서 다르다 (선발 버전은 약간 빠르게 메워 후발 버전에서는 약간 늦게 메워)가 편집 버전은 모든 선발 버전 (= 빠르게 메워)을 기준으로하고있다 .


    제 2 탄 '챔피언로드 러너'는 원래 비슷한 화면 구성 (가로 28 × 세로 16 크기)를 재현 한, 그만큼 이번에는 상하 방향으로도 맞지 않고, 상하 좌우 스크롤이되었다 (이에 대한 구제 책으로서, 본작에서는 포즈 중에 스크롤하여 감상 할 수 있도록되어있다).

    본작에서는 전 스테이지 클리어 한 플레이어에게 "챔피언 카드 '라는 자격증이 주어지는 캠페인이 실시되어 화제가되었다 (PC 버전에서도 각 메이커마다 실시되고있다). 모리 명인 이 캠페인의 3,000 번째 인증자가되어 회사의 광고에 등장한 계기로 명인으로 활동을 시작하게되었다.


    이 게임의 주인공 주자 군이 한때 악마의 심복으로 일하게되고 로봇 (그래픽이 게임의 적 캐릭터의 것) 이었다는 스핀 오프 스토리가 이후 인기 시리즈 인 ' 봄버맨 '이다. PC 엔진 용으로 발매 된 '배틀로드 러너'는 블랙 봄버맨 (검정 본)가 악역으로 등장한다.

    또한 1991 년 10 월 4 일에는 당시 허드슨의 창립 20 주년을 기념 해이 선 판이 증쇄되었다. 그 때의 광고에는 개그맨 다운타운 이 기용되고 있었다.

    일본에서의 누계 출하 갯수는 110 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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