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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공략

[그란디아 공략] 그란디아 게임 소개 및 캐릭터 소개

by 인포드림메신저2 2020. 3. 1.



그란디아 새턴판 기준의 공략입니다.



더럽혀지지 않은 모험자의 혼만이, 미지의 세계에로의 문을 연다.


프롤로그


먼 옛날 신화의 시대, 정령은 사람들을 축복하고, 그 증인 정령석을 광익인에게 건네주었다.

정령석의 빛은 세계를 비추고, 사람들은 풍요롭게 살고 있었다. 그렇지만, 사람들의 역사가 정점에 다다랐을 때, 평화로운 시대는 돌연그 막을 닫아버리고 말았다. 정령석 7개를 남기고, 정령과 광익인은 사라져 갔다. 이것이, 엔쥴 신화로서 지금까지 전해오는, 창세기의 신화이다.

멧시나 대륙의 동쪽 끝, 산업혁명을 맞고있는 중인 항구마을 팜. 이 거리에 살고있는 소년 저스틴은, 모험자였던 아버지의 유품 정령석 을 가지고, 아버지와 같은 모험의 여행을 떠날 것을 꿈꾸고 있었다



캐릭터


저스틴

구대륙의 팜의 거리에서 어머니 리리와 살고 있는 소년. 고대문명을동경하여, 언제나 모험 여행을 떠날 것을 생각하고 있다. 모험자였던 돌아가신 아버지의 유물인 정령석을 소중히 하고 있다. 열혈소년 으로 행동력이 있고, 명랑하고 단순하고, 사람이 좋다. 일을 깊게 생각하지 않고, 바로 행동으로 옮겨 버리는 것이 결점


저스틴의 소꿉친구. 양친이 모두 돌아가셔서, 백부 부부에게 길러지고 있다. 명랑한 여자아이이고, 언제나 어른같이 행동하나, 수다쟁이 인 것이 옥의 티. 저스틴의 보호자라고 자처하고 있다.


프이

저스틴의 아버지가 생전에 여행에서 발견한 수수께끼의 생물. 수에게잘 붙어서, 언제나 그녀의 머리에 올라가 있다. 날개는 본래 있었던 것이지만, 사람의 키 정도의 높이밖에 날지 못한다. 사람의 말을 이해하나, 그렇게 지능은 높지 않다. 뿌우뿌우라고 우는 것이 특징.


피나

신대륙의 뉴팜의 거리에서 살고 있는 모험자. 신대륙의 모험자협회에 소속되어, 협회 제일의 실력을 가지고 있다. 잘 쓰는 무기는 나이프 와 채찍. 밝고 활발한 미소녀로, 주변의 사람들에게도 인망이 두텁다.

그리고 실은


리리

팜의 거리에서, 식당 갈매기 정 리리를 운영하고 있는, 저스틴의 어머니. 대쪽같은 성격으로, 저스틴이 무언가 장난을 하면 혼내 주기는 하지만, 저스틴의 좋은 이해자이기도 하다.


가드인

저스틴이 모험 도중에 만나는, 실력있는 전사. 그는 자신에 대해서 많은 것을 말하지는 않으나, 그 검기는 장년의 연마로 얻은 것이라서일격필살의 위력을 가진다.


기드

모게족의 상인. 귀여운 용모와는 다르게, 엄청나게 깊은 역사와 지식을 가지고 있다. 모게족의 긴 역사 때문인데, 이것은 무슨 의미를 가 지고 있을까?


카프 마을의 열혈소년. 근성과 실력은 좋으나, 입이 험하다. 끝까지 저스틴을 도와주는 녀석이다.


밀더

근육이 엄청난 레느의 여자. 머리보다도 몸으로 승부하는 타입. 그렇지만 애인인 다린의 앞에서는 얌전한 여자가 된다.


뮤렌 대령

사설군대 가라일 군의 군인. 일반병사들 사이에서 인망이 있는 유능한지휘관으로, 군의 비밀계획의 실행부대를 이끌고 있다. 군의 최고사령 , 바르 장군을 아버지로 두고 있다.


뮤렌 대령의 부관을 맡고 있는 소녀. 군인답지 않은 상냥한 성격과그 용모단정함으로, 일반의 병사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군이 비밀으로 행하고 있는 계획에도 가담하여, 군 내부에서는 상당히 특수한 존재 이다.


바르 장군

팜 거리 발전에 공헌한 쥴 재단의 사설군대, 가라일 군의 최고사령관최근에는 재단과 거리를 두고, 군 독자의 비밀계획을 강행하고 있다.


리에테

저스틴이 살트 유적에서 만난 미소녀. 고대문명의 힘으로서 만들어진 환상인가, 현실에 존재하는 인간인가는 일체가 수수께끼에 싸여 있다.






시스템


필드

그란디아는 모든 배경이 리얼타임 CG로 그려지는 게임이기 때문에, 점의 변환이 굉장히 자유롭다. 방향 버튼은 보통의 롤플레잉을 하듯 사용하면 되지만, L, R 버튼을 사용하여 앵글을 마음대로 움직여서 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커다란 특징이다. 이런 류의 게임을 처음하는 사람은 그 감각을 충분히 익히는 것이 좋을 것이다. 다른 버튼을 설명하자면, A 버튼으로 메뉴 윈도우를 연다. B 버튼으로 명령의 캔, 대사 넘기기를 행하고, B 버튼을 누른 채로 이동하면 대시가 된

. C 버튼으로 대화, 조사, 아이템 입수, 액션을 실행하게 된다. X버튼은 마을 안에서만 쓸 수 있고, 마을 안에서 마을을 위에서 본 지도로 화면을 바꾸어 준다. Y 버튼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 누르고 있는 동안 캐릭터를 확대한다. Z 버튼은 던전에서만 쓸 수 있으며, 화면 위에 있는 컴퍼스의 방향을 바꾼다. 처음에는 컴퍼스가 목적지를 향하고 있는데, Z 버튼을 한 번 누르면 들어온 장소로 방향이 조정된다. 그리고 다시 한 번 누르면 목적지로 다시 바뀐다

이것을 이용해서 목적지가 어느 방향에 있는지를 짐작할 수 있다


스타트 버튼은 컨피그 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던전에서는, C 버튼을 눌러서 무슨 일인가를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바닥에 떨어진 돈이나 아이템에서 C 버튼을 누르면 그것을 획득한다. 돈은 바로 소지금에 가산이 되고, 아이템은 아이템 메뉴 화면으로 넘어가게 된다. 밧줄 근처에서 C 버튼을 누르면 밧줄에 올라타게 되고, 밧줄에 올라탄 상태에서 C 버튼을 누르면 밧줄에서 내린다. 파란색의 원형으로 새가 그려져 있는 아이콘은 버드뷰 아이콘으로, 그 아이콘 위에 서서 C 3버튼을 누르면 바로 머리위에서 보는 지도를 보여주게 된다. 노란색의 원형으로 느낌표가 그려져 있는 아이콘은 액션 아이콘으로, 이것은 아이콘이 있는 위치에 가까이 갔을 경우에만 나타난다. 액션 아이콘을 실행시키면 어떤 액션이 나타

나게 되는데, 그 액션은 해를 끼치는 것은 없으니 안심하도록. 그 외에도 스위치 등을 밟거나 누를 때에도 C 버튼을 사용하게 된다. 필드에서는 그 이외에도 함정이 존재해서, 필드상에서 대미지를 받을 수도 있다. 이 경우에 대미지를 입은 캐릭터는 잠깐동안 반짝거리게 된다.


필드에서 대미지를 입어서 전투불능 상태가 되지는 않는다. 마을과 마을사이를 이동할 때에는 지도 화면이 나오게 되고, 한번 간 적이있는 장소라면 지도 화면에서 지명을 고르는 것 만으로 간단히 이동할 수 있다. 지도 화면에서 글씨가 검게 되어 있는 장소는 이벤트 상 이동하지 못하는 장소를 의미한다.



메뉴


필드 화면에서 A 버튼을 누르면 메뉴 화면으로 들어온다. 커맨드는 첫 번째 것이 아이템, 두 번째 것이 장비, 세 번째 것이 마법/, 번째 것이 스킬, 다섯 번째 것이 스테이터스이다. 아이템의 소커맨드는 사용하다, 건네주다, 버리다가 존재하고, 말 그대로의 결과를 실행한다. 장비의 소커맨드는 장비하기, 변경하기로, 변경하는 것은 다른 캐릭터와 장비를 교환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코 어떤 장비도 몸에서 해제한 상태로 있을 수 없다" 라는 것을 의미한다. 마법/기는

마법 또는 기를 사용할 수 있는 명령인데, 필드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회복마법 뿐이다. 다른 기나 마법은 사용하지 못한다. 스킬은 스킬 레벨과 기술들의 습득 레벨을 보는 것이다. 무기 레벨, 4가지 속성의 마법 레벨 등을 볼 수 있으며, 어떤 마법/기가 각각의 스킬 레벨 몇에서 출현하는가가 나와 있다. 그 중 ??????? 라고 되어 있는 것은 아직 마법/기가 출현하지 않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 게임의 재미 중의 하나는 저 물음표를 없애 나가는 것이니, 열심히 수행에 정진하자.

마지막 스테이터스는 말 안해도 아는 스테이터스를 보는 것이다. 메뉴는 이런 메뉴 말고도, 필드에서 아이템을 주웠을 때 나타나는 아이템 메뉴도 존재한다. 5개의 커맨드가 존재하고, 각각 자동배분, 수동배, 사용하기, 포기하기, 버리기이다. 자동배분은 가장 앞쪽의 사람부터 아이템 12개가 꽉 찰때까지 배치해 나가는 것이다. 수동배분은 우리가 직접 아이템을 배분하는 것이다. 사용하기는 떨어진 아이템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고, 포기하기는 떨어진 아이템을 포기하는 것이

, 버리기는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골라서 하나 버리는 것으로, 이 두가지는 모든 사람에게 아이템이 꽉 차 있을 때 어쩔 수 없이 사용하는 것이다.



상점


상점에 들어가게 되면 카운터에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는 것이 우리네 롤플레잉의 정석이라 할 수 있다. 그렇지만 그란디아를 하면서 카운터에 있는 사람과 이야기하고 무기를 살 수 없다고 투덜거리지 말라. 운터의 인간은 단지 아이템을 팔 때에만 이야기하는 것이다. 무기나아이템을 살 때에는 상점에 놓여 있는 아이콘에서 앞에서 C 버튼을 누르면 된다.



아이템 보관소 & 세이브 포인트


이 두가지를 같이 묶어서 이야기하는 것은 이 두가지가 거의 같은 장소에서 같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아이템 보관소에는 아이템을 맡기고 찾아오기를 할 수 있다. 한 개인은 아이템을 12개밖에 소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 보관소의 존재는 상당히 귀중하다. 보관소 아이콘에서 C 버튼을 누르면 커맨드가 뜨고, 커맨드 위의 것이 맡기는 것이고 아래의 것이 내오는 것이다. 보관소에 들어가는 아이템은 99개이므로 많이 저장을 할 수 있다. 세이브 포인트는 빛나는 각뿔처럼 생긴 것으

, 여기서는 세이브, 회복을 할 수 있고 게임의 힌트도 얻을 수 있. 회복은 무료로 이루어 지므로 이 아이콘을 볼 때마다 회복을 생활화 하자. 보통 마을의 여관도 마찬가지로 무료로 회복을 해 주고 세이브를 할 수 있다. 여관이 다른 점이 있다면 식사를 할 수 있다는 것인데, 그것은 밑의 식사에서 다루게 되겠다.



식사


여관 또는 이벤트로서 식사를 하게 된다. 식사를 하면 캐릭터의 머리위에 커서가 뜨고, 그 커서를 움직여서 캐릭터들과 이야기를 할 수 있. 식사를 마치려고 할 때에는 저스틴의 머리 위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버튼을 누르면 끝. 다른 캐릭터들과 이야기를 해서 정보를 듣는것이 대부분 목적으로 사용된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대사를 듣지 않으면 식사가 끝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조우


이 게임에서는 적이 필드상에 보이고, 우리쪽은 꼬리를 짓고 줄줄이 걸어다닌다. 적과 부딪힐 때 적이 붉게 점멸하지 않을 때 접촉하거나 선두 이외의 적과 충돌하면 우리측의 선제공격으로 시작된다. 반대로 우리의 선두인 저스틴 이외의 캐릭터와 적이 접촉하면 적측에게 기습당한 상태로 시작한다. 그러므로 만약 전투를 피할 수 없다고 생각될 때에는 용감하게 적을 향해 돌진하는 것이 조금이라도 파티의 피해를 줄이는 길이다.



전투


적과 조우를 해서 전투에 들어가면, IP 게이지라는 개념이 중요시된. IP 게이지는 화면 우하단에 있는 게이지로, 이 게이지에 우리측과 적측의 행동 시간이 표시된다. 캐릭터들은 게이지의 왼쪽에서 출발해서 오른쪽을 향해 나아간다. 이 때의 나아가는 속도는 각 캐릭터의 빠르기에 따라 결정된다. 그래서 커맨드 선까지 도달을 하면 우리측의 캐릭터들은 커맨드를 입력해야 하고, 일단 시간은 정지한다. 맨드를 입력하고 나면 커맨드에서 액션까지 이동해야 하고, 액션에 도달했을 때 비로소 행동이 시작된다. 보통 공격같은 경우에는 커맨드에서 액션까지 한 순간에 도달하지만, 마법 같은 행동은 커맨드에서 액션까지 시간이 많이 걸리게 된다. 이 문제는 어떤 공격을 얼마나 시간에 맞도록 공격하는가 하는 것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 전투 커맨드는, 콤보, 크리티컬, /마법, 도구, 방어, 보기, 작전, 도주의 8가지 커맨드가 있다.



콤보(コンボ) : 연속공격을 적에게 먹인다. 1대의 공격은 위력이 크리티컬보다 약하지만, 총합을 내면 크리티컬보다

강하기 때문에 가장 흔히 쓰는 통상공격이다.



크리티컬(クリテイカル) : 단타의 공격이고, 발동 시간이 콤보에 비해서 좀 길다. 이 기술의 특징은, 에게 맞추면 적의 IP 게이지를 떨어뜨릴 수 있는 것이고, 적의 위치가 커맨드에서 액션 사이일 때 이 기술을 맞춘다면 적의 공격을 캔슬시켜 버릴 수 있. 그런 유용성 때문에 자주 쓰게 된.


/마법(/魔法) : 기와 마법을 사용한다. L, R 버튼으로 기, 법 레벨 1, 2, 3을 교환할 수 있다.


도구(道具) : 도구를 사용하는 커맨드. 보통 때 사용하는 것과 똑같으나, 자기가 가지고 있는 도구만 사용할 수 있다.


방어(防禦) : 회피를 하거나 공격을 방어하는 커맨드. 방어실행을 선택하면 그 자리에서 방어행동을 취한다. 방어를

하면 대미지가 1/3으로 줄어들게 되고, IP 게이지가 절반 정도인 상태에서 다시 행동이 시작되므로 잘만 쓴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회피를 선택하면 회피할 장소를 선택하게 된다. 회피는 적의 공격이 어떤 범위를 가질 때 동료들을 떨어뜨려 놓기 위해서 자주 사용하게 될 것이다.


본다() : 적의 상황을 그대로 보는 것으로, 이것을 선택한다고해서 행동이 되는 것은 아니다. 단지 스테이터스를

확인하는 것.


작전(作戰) : 파티 캐릭터들의 작전시 행동 형식을 결정해서 실행에 옮기는 커맨드. 개인작전은 개인별로 작전을 만

들 수 있는 것이고, 단체작전은 모든 사람이 하나의 모토 아래 움직이는 것이다. 작전은 모두 8가지 형태가 있다. 참고로,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고 있을 때 Z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전체작전 '정정당당' 이 된다.


도주(逃走) : 이것을 실행해서 액션까지 무사히 도달한다면 그 캐릭터는 전투에서 이탈한다. 보스전에서는 사용불가.

만약 어떤 행동이 나오고 있는 사이에 공격을 맞으면 카운터 판정이 나게 된다. 카운터 시에는 더욱 큰 대미지를 받게 되므로 주의하고, 적이 공격해 올 때 카운터를 노릴 수도 있다. 커맨드에서 액션 사이에 크리티컬 공격을 받게 되면 그때 행하고 있던 커맨드가 캔슬되게 된다. 무엇보다도 적의 공격을 캔슬하는 것을 노리고, 우리가 그렇게 당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마법그리고 아이템


기는 일종의 필살기라 볼 수 있는 기술이다. 위력은 강하지만, SP를 소모하면서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SP가 없으면 사용할 수 없다. 는 무기 레벨을 올림으로서 습득이 가능하고, 기에 따라서 한정된 무기를 사용할 때에만 사용가능한 것이 있다. 무기 레벨은 모두 6가지 계통으로 나이프, , 도끼, 메이스, 사격, 채찍으로 나뉘며, 각각의 기는 이 무기 레벨이 어느 이상 올라야지 습득할 수 있다. 또는 나중에 마법을 익히게 되면 무기 레벨 뿐만 아니라 일정 이상의 마법 레벨이 필요한 기도 나타나게 된다. 인물마다 장비할 수 있는 무기가 다르기 때문에 무기 레벨이 다르게 된다. 각각의 기에는 레벨이 있어서 기 이름 아래에 별의 개수로 표시되며, 별이 많으면 많을수록 기의 위력이 상승하고 커맨드에서 액션까지의 시간이 짧아지게 된다. 기 레벨은 무기 경험치가 100이 될 때 1이 오르게 되고, 각각의 무기 레벨이 오를 때는 능력치에 가산 추가가 있다. 모두 공통적으로 SP는 +1이 오른다. 나이프는 HP+1 / 이동력+2, 검은 힘+1 / 빠르기+2, 도끼

HP+1 / +2, 메이스는 HP+2 / 체력+1, 사격은 HP+1 / +2, 채찍HP+1 / 빠르기+2가 오르게 된다. SP는 우리가 기본공격으로 적을 때릴 때에나 우리가 적에게 맞을 때 1씩 회복되게 된다. 보통 때 기를 간간히 쓰고 기본공격으로 회복하는것도 좋은 방법이다.


기 이름 (일본어명) 사용가능한무기 대상 효과


저스틴

V슬래시 (Vスラッシュ) /도끼/메이스 적하나 물리공격

W브레이크 (Wブレイク) /도끼/메이스 적하나 물리공격

쇼크웨이브 (ショックウエ-) /도끼/메이스 적범위 물리공격

천공검 (天空劍) /도끼/메이스 적하나 물리공격

홍련검 (紅蓮劍) /도끼/메이스 적하나 화염공격

빙아참 (氷牙斬) /도끼/메이스 적하나 취설공격


프이육구킥 (-肉球キック) 메이스/사격 적하나 물리공격

응원힘내!(應援ガンバ!)메이스/사격 아군전체 HP회복

쏘아대기 (ちまくり) 사격 적전체 물리공격


피나

나이프던지기 (ナイフ) 나이프 적하나 물리공격

마구던지기 () 나이프 적전체 물리공격

마비채찍 (しびれムチ) 채찍 적하나 물리공격

불꽃채찍 (ほむらムチ) 채찍 적하나 화염공격


가드인

대분화베기 (大噴火斬) 검 적하나 화염공격

비룡검 (飛龍劍) 검 적범위 폭렬공격

용진검 (龍陣劍) 검 적전체 폭렬공격


안개숨기 (霧隱) 나이프//사격 자신 워프

분신베기 (分身斬) 나이프/검 적하나 물리공격

유도던지기 (誘導投) 사격 적하나 반드시 명중

열혈던지기 (熱血投) 사격 적범위 화염공격

팔방던지기 (八方投) 사격 적전체 물리공격

디스컷터 (ディスカッタ-) 사격 적하나 물리공격


밀더

밀더킥 (ミルダキック) /도끼/메이스 적하나 물리공격

대륙쪼개기 (大陸割) /도끼/메이스 적전체 물리공격

밀더난무 (ミルダ亂舞) /도끼/메이스 적하나 물리공격


기드

모게샷 (モゲショット) 사격 적하나 반드시 명중

모게주사 (モゲ注射) 나이프//사격 우방하나 SP 회복

모게훔치기 (モゲ) 나이프//사격 적하나 아이템 훔치기


리에테

붉은충격 (衝擊) 메이스 적하나 물리공격

유혹의댄스 (誘惑のダンス) 메이스 적하나 MP 탈취


마법

처음에 저스틴과 수는 마법을 가지고 있지 않다. 마법을 처음으로 쓸수 있게 되는 것은 피나가 사용하는 불의 마법부터이다. 하지만 이후에 아이템 마나에그(マナエッグ)를 획득하게 되면 세계의 무기점에 있는 지팡이 모양의 아이콘이 있는 매장에서 마법을 익힐 수 있게 된다

마나에그 1개에 기본마법 1개라고 생각하면 된다. 마법은 기본속성마4가지만 익힐 수 있는데, 불의 마법 번, 바람의 마법 휴이, 물의 마법 케로마, 흙의 마법 디간이다. 어떤 마법을 익히느냐는 마법 레벨의 상승에 의해서 결정이 되게 된다. 마법 레벨이 마법을 익히는 데에 필요한 필요 레벨만큼 상승하면 마법을 익힐 수 있는 것이다. 또 번개의 마법은 불+바람, 취설의 마법은 바람+, 삼림의 마법은 물+, 폭렬의 마법은 흙+불이기 때문에, 기본 마법 2가지의 레벨이 일정

이상 올라야 마법을 획득할 수 있다. 마법의 레벨은 1, 2, 3 세가지가 있고, 각각의 레벨이 따로따로 MP를 가진다. 또한 각각의 마법은 자체의 레벨이 있다. 이 자체 레벨은 마법 아래에 별의 개수로 표시되, 별의 개수가 많으면 많을수록 위력이 강해지고 커맨드에서 액션까지의 시간이 짧아진다. 그리고 각각의 기본속성 마법의 레벨은 마법경험치가 100이 되었을 때 오르게 되며, 레벨이 오를 때 능력치에 추가가 있다. 공통적으로 MP+2 오르게 되고, 불은 빠르기+1, 바람은

HP+1, 물은 이동력+1, 흙은 힘+1이 오른다. 캐릭터에 따라 마법을 쓰지 못하는 캐릭터도 있어서, 가드인은 바람과 물의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고, 밀더와 기드는 모든 마법을 사용하지 못한다.


마법이름 (일본어명) 레벨 소비MP 대상범위 효과


불의 마법

(ヴァ-) 1 1 적범위 약한 화염공격

번플레임 (ヴァ-ンフレイム) 2 4 적범위 중간 화염공격

번스트라이크 (ヴァ-ンストライク) 2 5 적하나 강한 화염공격

번플레아 (ヴァ-ンフレア) 3 7 적전체 강한 화염공격

헬버너 (ヘルヴァ-) 3 8 적하나 초강력 화염공격

매지컬아트 (マジカルア-)1 11 적하나 강한 화염공격

끝난세계 (わる世界) 3 33 적전체 최강의 화엄공격


바람의 마법

휴이 (ヒュ-) 1 2 적범위 약한 바람공격

런너 (ランナ) 1 1 우방범위 이동력 상승

휴슬래시 (ヒュ-スラッシュ) 2 6 적전체 중간 바람공격


물의 마법

케로마 (ケロマ) 1 1 우방하나 약한 HP회복

무냐 (-ニャ) 1 2 적전체 수면 효과

미케로마 (ミケロマ) 2 4 우방전체 약한 HP회복

케로맘 (ケロマム) 2 3 우방하나 중간 HP회복

미케로맘 (ミケロマム) 2 8 우방전체 중간 HP회복

요미 (ヨミ) 3 6 우방하나 기절 회복


흙의 마법

디간 (ディガン) 1 1 우방전체 방어력 상승

데프로스 (デフロス) 1 2 적전체 방어력 하강

그라긴 (グラギン) 2 3 적범위 중간 대지공격

마그네이드 (マグネイド) 2 4 적하나 이동력 하강

그란지오 (グランジオ) 3 12 적전체 강한 대지공격


번개의 마법

라이가 (ライガ) 1 11 적범위 약한 번개공격

라이덴 (ライデン) 2 13 적전체 중간 번개공격

텐라이 (テンライ) 3 13 적하나 초강력 번개공격

류라이 (リュウライ) 3 ? 적전체 강한 번개공격


취설의 마법

샤키아 (シャキア) 1 2 적하나 약한 취설공격

비킨 (ビキン) 1 3 적전체 이동력 하강

코르데 (コルデ) 2 3 적하나 행동력 하강

샤키드 (シャキ-) 2 14 적전체 중간 취설공격

피오라 (フィオラ) 3 2 적하나 기봉인 효과


삼림의 마법

(キュ-) 1 1 우방하나 독 회복

포즈 (ポズ) 1 2 적범위 독 효과

스트람 (ストラム) 1 3 적하나 공격력 하강

크루루 (クルル) 2 1 적하나 혼란 효과


폭열의 마법

와오 (ワオ) 1 3 우방하나 공격력 상승

즌가 (ズンガ) 1 7 적범위 약한 폭열공격

메테오스트라익(メテオストライク) 2 10 적하나 강한 폭열공격

데즌 (デズン) 3 18 적전체 초강력 폭열공격



아이템


그란디아에서 등장하는 아이템들은 무기까지 합쳐서 말도 안될 정도의 수를 자랑한다


아이템이름 (일본어명) 효과


부활의 비석 (復活秘石) 가지고 있으면 한번 부활한다

눈물의 보석 (寶石) 우방하나 / SP 3 회복. 언젠가부서진다

정령의 비약 (精靈秘藥) 우방전원 / 전레벨 MP99 회복

상처약 (傷藥) 우방하나 / HP40 회복

바오바브의 열매 (バオバブの) 우방하나 / SP10 회복

울트라드링크 (ウルトラドリンク 우방전원 / SP20 회복

잡초 (雜草) 우방하나 / HP1 회복 ()

간한고기 () 우방하나 / HP60 회복

흰 살파풀 (いサルファ) 우방하나 / HP35 회복

스미루나풀 (スミルナ) 적전체 / 방어레벨 -1

바모의 열매 (バモ-) 우방하나 / 레벨1 MP3 회복

토도이카의 간 (トドイカのキモ) 우방하나 / SP20 회복

매슬버섯 (マッスルキノコ) 우방범위 / 이동력레벨 +3

독없애기풀 (毒消) 우방하나 / 독 회복

영양당근 (榮養ニンジン) 우방하나 / HP40 회복

구급세트 (救急セット) 우방전원 / HP60 회복

붉은약 () 우방하나 / HP200 회복

푸른약 () 우방하나 / 전레벨 MP20 회복

노란약 (黃色) 우방하나 / SP30 회복

진홍의 비약 (眞紅秘藥) 우방전원 / HP150 회복

감벽의 비약 (紺碧秘藥) 우방전원 / 전레벨 MP20 회복

황금의 비약 (黃金秘藥) 우방전원 / SP30 회복

백신 (ワクチン) 우방하나 / 역병 회복

점안약 (点眼藥) 우방하나 / 수면 회복

정신차려약 (氣付) 우방하나 / 혼란 회복

마법의 해주 (魔法解呪) 우방하나 / 마법봉인 회복

비기의 해주 (秘技解呪) 우방하나 / 기봉인 회복

요미의 부활약 (ヨミの復活藥) 우방하나 / 전투불능 회복

만능약 (萬能藥) 우방하나 / 모든 상태이상 회복

신뢰의 결속 (信賴のきずな) 우방하나 / IP 회복. 없어지지

않는다

토르테의 풀피리 (トルテの草笛) 우방전원 / 수면 회복

미라클드링크 (ミラクルドリンク) 우방전원 / 전레벨의 MP5 회복

겐키풀 (ゲンキ) 우방하나 / HP80 회복

일곱색깔곤충껍질 (なないろ昆布) 우방하나 / HP100 회복

스모크새몬 (スモ-クサ-モン) 우방하나 / HP75 회복

원시육 (原始肉) 우방하나 / HP150 회복

리스큐 세트 (レスキュ-セット) 우방전원 / HP120 회복

검은 매니큐어 (いマニキュア) 우방하나 / 공격력 레벨 +3

마법의 루즈 (魔法のル-ジュ) 우방하나 / 행동력 레벨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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