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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전게임 소개 및 리뷰/고전 아케이드 게임 (MAME)

패미콤 - 팩맨

by 인포드림메신저2 2017. 3. 6.

「팩맨」( Pac-Man )은 남코 (후 반다이 남코 게임스 )보다 1980 년 5 월 22 일 에 발표 된 아케이드 게임 또는 그 시리즈 의 제목에 회사의 간판 타이틀이다. 세계에서 알려진 일본 산 컴퓨터 게임의 하나.


장르 도트 이토 게임

대응 기종 아케이드 

개발원 남코 개발부

발매원 일본 남코 미드웨이 게임

시리즈 팩맨 시리즈

인원 1 - 2 명 (교대 플레이)

미디어 업무용 기판

(24.78 킬로바이트 )

가동시기

일본 1980 년 5 월 22 일

미국   1980 년 10 월 26 일

대상 연령 CERO : A (전연령 대상)



[시스템]


플레이어는 4 방향 레버를 이용하고 파란색 벽에 구성된 미로에서 팩맨을 조작한다. 미로는 성 평가 된 4 마리의 몬스터 (아래 표)이 존재하고,이 몬스터들의 추적을 피하면서 미로에 배치 된 244 개의 점 (보통 점 240 개 + 파워쿠키 4 개)를 만끽하면 라운드 클리어된다. 각 라운드를 통해 미로에 변화가없고, 난이도가 약간 상승 된 상태에서 다음 라운드가 시작된다. 또한 라운드 21 이후는 난이도가 상승하지 않게된다.


팩맨이 괴물에 잡히면 팩맨의 남은 수 하나가 없어진다. 팩맨의 남은 수가 없어지면 게임 오버가된다. 점수가 10000 점 (기본 설정)에 도달했을 때에는 팩맨의 남은 수가 1 개 증가한다.



[몬스터]


4마리 존재하고 각 라운드 시작시에는 화면 중앙에 존재하는 「둥지」에 대기하고있다. 일정 시간마다 둥지에서 뛰쳐 각각의 세력권 (후술하는 파워쿠키 놓인 영역)을 지키도록 행동을 시작한다. 또한 일정 시간 지나면 이번에는 팩맨을 추적하기 시작 행동을 취한다. 이 두 행동은 일정 시간마다 바뀐다. 전술 한 바와 같이 몬스터는 성격 연결이되어 있으며, 팩맨 추적시는 그 성격에 따라 행동을 취하도록 설정이되어있다. 또한 강한 개성을 상징하는 색상으로되어있어 여기에 이름과 별명이 붙여져있다.



[파워쿠키]


일반적으로 팩맨은 몬스터를 추적하는 입장에 있지만, 미로에 배치 된 4 개의 파워쿠키 (파워 쿠키)를 먹어서 입장을 역전 할 수있다.


팩맨 먹으면 괴물의 색상이 일정 시간 동안 청색으로 변화하고 팩맨에서 도망처럼 행동한다. 이 상태의 몬스터는 " 주눅 몬스터 '(또는 주눅)라고 팩맨이 씹어 격퇴 할 수있다. 연속해서 주눅 몬스터에 무는 때마다 점수가 두배로 200 · 400 · 800 · 1600 점을 획득 할 수있다. 격퇴 된 몬스터는 둥지로 돌아와 주눅 상태에서 복귀 해 다시 팩맨의 추적을 시작한다. 파워쿠키을 먹은 팩맨 무적이 아니기 때문에 복귀 한 몬스터에게 잡히면 실수가된다.


효과가 꺼질 때 주눅 몬스터가 파란색과 흰색의 점멸을 반복한다. 또한 일정 시간이 지나면 몬스터는 정상 상태로 돌아온다. 효과 발휘 시간은 라운드가 지날 때마다 짧아지고 있고, 라운드 17 (열쇠 5면) 및 라운드 19 (열쇠 7면) 이후의 몬스터는 주눅 없어 지금까지 진행했던 방향에서 방향 전환, 역 방향으로 이동하기 시작 뿐이다.



[긴급 회피 통로]


팩맨이 괴물에 몰렸을 때 몬스터를 떨치기 위한 장치가 3 개 준비되어있다.


워프 터널

미로의 좌우를 잇는 터널이 화면 좌우 양단의 중간에 존재한다. 팩맨은 스피드를 떨어 뜨리지 않고 이동할 수 있지만, 몬스터는 스피드가 떨어진다. 따라서 플레이어는 여기를 잘 활용하여 몬스터와의 거리를 따돌리고 떨칠 수있다. 그러나 통로의 하나에 불과하기 때문에 몬스터 협공 될 수있다.


일방 통행

몬스터 만이 제약을 받고 특정 방향에서 그 통로에 진입 할 수 없도록되어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괴물의 둥지 바로 위에 T 자형 벽, 같은 둥지 바로 아래에있는 T 자형의 벽 중 T의 세로 막대에 닿는 부분의 양쪽에 총 4 개소가 설정되어있다. 방향은 아래쪽이기 때문에 몬스터는 아래에서 위로 향해 진입 할 수 없다.


코너링

미로에는 다수의 직각 코너가 있는데, 이것을 돌 때는 몬스터는 통로를 따라 직각으로 구부리 반면, 팩맨은 코너를 돌 때는 약간 안쪽을 이동한다. 따라서 팩맨은 코너를 돌 수에서 몬스터와의 거리를이야기할 수있게되어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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