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전게임 소개 및 리뷰/어트랙트모드

어트랙트모드 설치 및 설정 - 04. 게임이름을 한글명으로 표시하기

by 인포드림메신저2 2020. 12. 15.

어트랙트모드 설치 및 설정 - 게임이름을 한글명으로 바꾸어보자

 

지난 시간까지는 어트랙트모드 기본적인 설치와 설정이 끝났습니다.

오늘부터는 세부적인 설정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인 설치가 완료되면 아주 아주 심플한 화면이 나타나죠?

 

 

이 화면에서 게임이름이 영문으로 나타나는데 이 부분이 아주 싫으실것 같습니다.

뭐 영문으로 표기되는게 좋으신 분들은 그냥 이대로 사용하셔도 무방한데요.

아무래도 우리는 알흠다운 한글을 좋아하니깐 한글 게임이름으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주 쉬운데요. 따라해봅시다.

 

 

 

 

 

일단 어트랙트모드의 romlists 폴더로 이동합니다.

 

 

 

romlists 폴더로 이동하면 폴더 아래에 우리가 만든 에뮬레이터의 이름의 텍스트 파일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이것이 바로 롬 목록이 되겠습니다. 이 파일의 목록에서 영문으로 된 게임 이름을 한글로 변경해 주면 되는거죠.

 

 

SNES.txt 파일을 열면 아래와 같이 게임의 목록이 나타나는데요.

제가 미리 등록해두었던 크로노트리거가 보이네요. 

이 게임의 영문 이름을 한글로 변경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원게임명, 한글게임이름, 에뮬레이터이름  순으로 되어 있는데 우리는 여기에서 두번째 필드를 수정해주면 되겠네요.

아래와 같이 말이죠.

 

 

 

 

네. 이런 식으로 변경하면 화면에 나타나는 게임이름이 한글로 변경됩니다.

한번 보실까요?

 

아. 저장하실 때 한가지 주의 사항이 있는데요.

인코딩 부분에 반드시 UTF-8이라고 되어 있는 상태에서 저장하셔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어트랙트모드에서 인식을 못한다고 하니 반드시 텍스트를 저장하실 때 UTF-8 형태로 저장되는지를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의도한 대로 정상적으로 게임이름이 한글로 변경되어 나왔네요.

이런식으로 게임의 영문 이름을 한글로 변경해 나가면 됩니다. 아주 쉽죠?^^

 

 

다음 포스팅에서는 어트랙트모드에서 가장 핵심이라 할 수 있는 테마 변경에 대해서 다루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뵙겠습니다~~~

 

 

 

 

반응형

댓글